본문 바로가기
악기이야기/THR

THR-II의 THR Remote 앱 연결이 잘 안되나요? 그럼..

by 돈가방 2023. 2. 10.

THR-II는 데스크탑 앱 과 모바일앱을 동시에 쓸 수 없으므로, 어느쪽 한쪽만 연결 하도록 합시다.  

(더 자세히 말하면 USB MIDI와 Bluetooth MIDI 상호 충돌이 생기므로)

 

THR-II부터 USB class compliant 드라이버로 작동 되는 사양이라, USB 케이블을 연결 하기만 해도 USB MIDI가 작동하므로 모바일 앱을 사용 하려 하면 작동이 안됨. 거꾸로, 모바일앱과 THR-II에 이미 연결 된 경우, 데스크탑에서 인식을 하지 못함. 모바일앱은 띄워놓은것을 까먹기 쉽고, 게다가 한번 페어링 해놓으면 THR이 켜지면 자동으로 연결하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함. 

 

이 내용이 일본쪽에는 FAQ로 나와있는데, 그외 국가는 찾아볼 수 없네. 어쨌든.. 

 

"모바일앱을 사용하고 싶을때, THR-II가 USB케이블로 데스크탑과 연결되어 있지 않음을 확인합시다.

"데스크탑앱을 사용하고 싶을때, THR-II가 모바일앱과 연결 되어 있지 않음을 확인합시다. "

 

---------------------

추가로..  THR과 블루투스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 싶어서. 

THR에서 사용하는 블루투스를 사용하는 목적은 두가지, 오디오 재생THR Remote앱이다. 

 

- Bluetooth Audio

일반적으로 블루투스 페어링이라고 하면, 오디오 재생을 위한 페어링을 뜻한다. 

가장 간단한 예가 스마트폰에서 THR로 음악 재생하는 것인데, iOS/Android 설정의 블루투스 항목에 나오는 블루투스 기기를 선택해서 페어링 하는것이 여기에 해당한다. THR 본체 유저 프리셋 버튼의 블루트스 페어링 버튼을 5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페어링이 시작 되고, 모바일기기에서 페어링 가능한 기기로 표시 될 것이다. 주의할것은,  'LE_THRII' 는 리모트앱 전용이므로, 여기서 절대 페어링 하지 말자.  블루투스 오디오는 한번 페어링 되면 THR이 켜질때마다 자동으로 연결 된다. (이 포스팅의... 데스크탑과 연결시 골치아픈 경우가 생기는 이유)

 

- Bluetooth MIDI

모바일용(및 BLE대응 MacBook Pro) THR Remote앱과 THR사이에 데이터를 주고 받는 일을 한다. 블루투스에서 쓰는 미디 규격은 Bluetooth Low Energy (줄여서 BLE) MIDI 인데, THR은 LE_THRII라는 장치명을 사용한다. 블루투스를 통해서 THR Remote앱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THR Remote앱을 통해서 'LE_THRII'와 페어링 해야 한다. 

 

리모트앱 연결에 관한 FAQ링크(영문)

https://faq.yamaha.com/id/s/article/000001250?language=en_US     

 

안드로이드 관련 

https://faq.yamaha.com/au/s/article/000001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