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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이야기/Helix

*・゜゚・*:.。..。.:*・゜Helix / HX / Native 3.0 (n´∀`)η゚・*:.。. .。.:*・゜゚・*

by 돈가방 2020. 11. 14.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기능들이 많으니 끝까지 찬찬히 읽어들 보시라

부제 : "폴리 이펙트는 청춘의 시큼한 기억"

  

[[ 업데이트 방법은 여기를 클릭 ]]

 

추가 된 앰프

적용 모델 : Helix Floor, Helix Rack, Helix LT, Helix Native, HX Stomp

  • US Princess : *Fender® Princeton Reverb
  • Das Benzin Mega : *Diezel VH4 Mega 채널
  • Das Benzin Lead : *Diezel VH4 Lead 채널

추가 된 캐비넷

적용 모델 : Helix Floor, Helix Rack, Helix LT, Helix Native, HX Stomp

  • 1x10 US Princess : *Fender® Princeton Reverb 캐비넷
  • 1x12 US Princess : *Fender® Princeton Reverb (12인치 알니코 블루 스피커 버젼)

추가 된 이펙트

적용 모델 : Helix Floor, Helix Rack, Helix LT, Helix Native, HX Effects, HX Stomp

 

  • Distortion > Horizon Drive (Mono, Stereo) : *Horizon Devices Precision Drive. 전용 노이즈 게이트 포함
  • Distortion > Swedish Chainsaw (Mono, Stereo) : *BOSS® HM-2 Heavy Metal Distortion (일제 블랙 라벨)
  • Distortion > Pocket Fuzz (Mono, Stereo) : *Jordan Boss Tone fuzz
  • Distortion > Bighorn Fuzz (Mono, Stereo) : 1973 *Electro-Harmonix® Ram's Head Big Muff Pi
  • Distortion > Ballistic Fuzz (Mono, Stereo) : *Euthymia ICBM fuzz
  • Dynamics > Horizon Gate (Mono, Stereo) : *Horizon Devices Precision Drive에 내장된 노이즈 게이트 회로를 구현. 앰프 전에 배치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Extended 모드시 -90 dB까지 Threshold 설정 가능. 
  • EQ > Acoustic Sim (Mono, Stereo) : *BOSS® AC-2 Acoustic Simulator. 쉬머(Shimmer) 파타미터도 있어서 다양한 사운드 메이킹이 가능
  • Modulation > Poly Detune (Mono) : Line 6 오리지널. 
  • Delay > Poly Sustain (Mono) : Line 6 오리지널. 무한 서스테인을 가능하게... 
  • Delay > Glitch Delay (Mono, Stereo) : Line 6 오리지널. 딜레이 성분에 Glitch가..!! 일단 써보면 아심. 
  • Pitch/Synth > Poly Pitch (Mono), Line 6 오리지널. 참고로 새로운 폴리 이펙터들은 전직 디지텍 개발인력이 대거 참여 했음. 시장에 현존 하는 폴리 이펙터들을 모조리 압도하는 퀄리티...! 
    • 참고 : 폴리 피치 엔진은 복잡한 코드 연주를 자연스럽게 처리하기 위해 디자인 되어 있음. 많은 싱글노트(흔히 말하는 속주)에 쓸때는 'Tracking' 파라미터를 "X Fast"로 설정 하길 권함. 보통은 Tracking을 디폴트인 'X Stable'에 두면 됨. 
    • 중요! v3.0의 폴리 이펙터들은 DSP 리소스를 많이(아니, 꽤 많이) 필요로 하므로, Path 당 하나만 쓸 수 있음. Helix Native의 경우 Hardware Compatibility 모드를 Off로 하면 PC나 Mac의 처리 능력안에서 제한 없이 쓸 수 있음
  • Pitch/Synth > Poly Wham (Mono), Line 6 오리지널. 폴리포닉 와미 
  • Pitch/Synth > Poly Capo (Mono), Line 6 오리지널. 폴리 피치의 심플 버젼. 그냥 기타에 카포를 끼운 상태를 구현한다고 생각하면 됨. 
  • Pitch/Synth > 12 String (Mono), Line 6 오리지널.  12현 기타 에뮬레이션
  • Volume/Pan > Stereo Imager (Stereo) : Line 6 오리지널. 스테레오 출력에서 강화된 스테레오 음장감을 구현 함. Stereo Imager뒤에 모노 블럭을 두면 만사 허사가 되니 주의!
  • Looper > Shuffling Looper (Mono, Stereo) : Line 6 오리지널. 셔플링 루퍼. 녹음한 루프를 뒤집던지 옥타브를 조절 하던지 리얼타임으로 지지고 볶고 할 수 있음. 미쳤음.  
    • 주의 : 커멘드 센터에 의한 제어가 현재 제대로 작동 하지 않음. 차후 개선 예정임. 

* 표시 : 본문에 언급 된 모든 제품명은 소유권자의 등록 상표이며 Yamaha Guitar Group 및 Line 6와 어떠한 연관도 없음을 밝힘. 이 등록 상표들은 오직 사운드의 부연설명과 Line 6의 연구 개발의 참고 자료의 설명으로만 쓰였음. 

  

새로운 기능들

True Preset Spillover (스필 오버 - 갭리스 프리셋 스위칭 )

적용 모델 : Helix Floor, Helix Rack/Control, Helix LT 

 

Path 2를 희생(?!) 시킴으로서 패치간 갭리스 스위칭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 "뭥? 나는 Path 2가 필요한데?" 라는 유저는 하던대로 스필오버 말고 스냅샷을 쓰시라. 

주의! : 루퍼 녹음이나 재생시에는 현재 스필오버가 제대로 작동 하지 않음. 그리고 프리셋 간의 "Guitar Input" 블럭의 입력 임피던스 설정이 다를 경우, 약간 부자연 스러울 수 있음. 

  1. Global Settings > Preferences 에서 "Preset Spillover"를 "On." (바로가기 : ACTION 누른채로 HOME) 그러면 "Remove Path 2 to enable preset spillover?"가 표시됨. 
  2. 'OK'를 누르고
  3. 'HOME'을 눌러보자. Path 2 어디 갔어??... 이제 프리셋을 스위칭 해보자. 가령 프리셋 A에서 딜레이가 출력 되는 상태로 프리셋 B로 가면, 갭 없이, 게다가 딜레이가 울리는 상태로 스위칭 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야말로 "쏟아붓는(스필오버)" 기능이다. 다만, 여기서 프리셋 C로 가면 A의 상태는 무시 되므로, B의 이펙터가 스필 오버 된다. 
  4. 스필오버 모드는 해제 하지 않는 이상 지속 되므로, 해제 하려면 1의 순서를 거꾸로 하면 된다.

 

Favorites (즐겨찾기)

적용 모델 : Helix Floor, Helix Rack/Control, Helix LT, Helix Native, HX Effects, HX Stomp

즐겨 쓰는 블럭과 관련 된 모든 셋팅(풋스위치 어사인 등등 - 단 HX Effects는 풋스위치 설정이 없으므로 불가)을  Favorite 에 담을 수 있음. 블럭 선택한 상태에서 ACTION 버튼을 누르면 Add To Favorites가 나오며, Favorite 리스트를 재정리 한다던지, 이름을 바꾸는 것도 가능. 그저 ACTION 버튼을 눌러보시라. 

User Model Defaults (유저 모델 디폴트 - UMD )

적용 모델 : Helix Floor, Helix Rack/Control, Helix LT, Helix Native, HX Effects, HX Stomp

 특정한 블럭에 대해, 가령 언제나 그 모델을 선택 했을때 일정한 파라미터 값을 설정 하고 싶을때 편리한 기능임. 어떤 블럭에 대해 최적의 상태를 만든 뒤, Action의 두번째 페이지에서 User Default를 선택하면 다음에 그 블럭을 시그널 플로에 배치할때 설정한 값이 기본값이 되어서 배치됨. 공장초기값으로 돌리려면, Action에서 Factory Default로 하면 됨. 

 

 

8 Blocks in HX Stomp ( HX Stomp 8블럭 지원 )

단... 이미 정해진 하드웨어 DSP 처리용량이 마법 처럼 늘어난다던지 하는 일은 없음ㅋ  어디까지나 용량 한도 내에서 8블럭 배치가 가능함.  

주의! : HX Stomp v3.0에서 만들어진 패치는 그 전 버젼의 Stomp에서 로딩 할 수 없으니 주의 바람. 

 

Command Center in HX Stomp ( HX Stomp 커멘드 센터 ) 

드디어 스톰프에서 미네랄 채굴이 가능ㅎ....

PAGE < + > PAGE 키 눌러서 Command Center를 선택. 

"삼총사 형님들( Floor/Rack/LT ), 아우도 드디어 커멘드 센터를 개업 했습니다. ㅠㅠ"  

Helix Native편

 Tuner

튜너 아이콘 누르면 표시 됨. Coarse, Fine, Strobe 타잎 선택 가능.

Gain Reduction Meters ( 게인 리덕션 미터 ) 

본체와 마찬가지로, Dynamics 계열 블럭의 디럭션 미터가 표시 됨. 

 

 

3.0에 추가 된 아티스트 프리셋

아티스트 프리셋은  FACTORY1 셋리스트 (13B부터 27C)에 추가 되는데, 업데이트만으로는 나타나지 않으므로, 아래의 두가지 방법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하시라. 

 

방법 1.  팩토리 프리셋 리빌딩 (하기전에 꼭 백업 해주시라!!!!)

Helix Floor/LT: 풋스위치 7 & 8 누르면서 부팅 후 "Will restore stock Presets and Setlsts..." 가 표시되면 그냥 방치. ㅎ
Helix Rack/Control: 화면 하단의 노브 3 & 4 누르면서 부팅
Helix Native: 좌측 하단의 톱니 아이콘 클릭 후, Presets/IRs 탭에서 "Restore Factory Setlists" 실행
HX Effects: 풋스위치 5 & 6 누르면서 부팅
HX Stomp: 풋스위치 1 & 2 누르면서 부팅

 

방법 2. 셋리스트 별도 다운로드 후에 적당한 셋리스트에 Import

line6.com/support/page/kb/effects-controllers/helix/helix-30-factory-setlists-r964

 

Helix 3.0 Factory Setlists

Helix/HX 3.0 Factory Setlists Manually Loading 3.0 Factory Setlists via HX Edit WARNING HX Effects/Stomp users! Loading a factory setlist file will completely overwrite your own, so make sure everythings backed up first! WARNING Helix Floor/Rack/LT/Native

line6.com

 

프리셋 상세 리스트

 

Helix Floor, Helix Rack/Control, Helix LT, Helix Native  [FACTORY 1 셋리스트]

13B-14C—Fish (Christina Aguilera)
14D—Jeff Waters (Annihilator)
15A, 15B—Richie Castellano (Blue Öyster Cult)
15C—Robbie Calvo
15D—Ryan "Fluff" Bruce (Dragged Under)
16A-16D—Felix Martin
17A—Mario Quintaro (Spotlights)
17B, 17C—Bumblefoot (Sons of Apollo)
17D, 18A—Billy Sheehan (Sons of Apollo, Winery Dogs)
18B—Andy Abad (Jennifer Lopez)
18C-19B—Misha Mansoor (Periphery)
19C—Duke Erikson (Garbage)
19D—Steve Marker (Garbage)
20A—Eric Avery (Garbage)
20B—Bill Kelliher (Mastodon)
20C—John Browne (Monuments)
20D—Olly Steele (Monuments)
21A—Jon Button (The Who)
21B—Trev Lukather (Levara)
21C—Steve Howe (Yes)
21D—Dustin Kensrue (Thrice)
22A—Pete Thorn
22B—Rhett Shull
22C—Jade Puget (A.F.I.)
22D, 23A—Jeff Schroeder (The Smashing Pumpkins)
23B—Graham Coxon (Blur)
23C, 23D—Chris Buck
24A—Lewis Allen (Sam Smith)
24B-25A—Rabea Massaad
25B—Soren Andersen
25C—Devin Townsend
25D, 26A—Nathan Navarro
26B-26D—Vernon Reid
27B—Philip Bynoe
27C—Markus Reuter


HX Effects 용은 아래와 같음

12A-12D—Julien Baker
13A—Sarah "Noveller" Lipstate
13B, 13C—Steve Stevens 

 

3.0 매뉴얼(영문)은 여기로

line6.com/support/manuals/helix/

알려진 문제점들

  • Distortion > Vermin Dist 의 필터값이 정확하지 못함으로 인해, 하이게인 설정시에 부자연 스러울 수 있음. 3.10에서 수정 예정
  • Poly Pitch 모델에서 엄.청.나.게 빠른 속주(!)시에 약간 부자연스러운 소리가 날 수 있음 ( 위에 설명 했지만, Tracking 파라미터를 'X Fast'로 하면 됨)
  • 커멘드 센터에서 셔플링 루퍼를 제어 할 수 없음
  • 바리악스 모델의 min/max 슬라이더가 기타 연결시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음 
  • 임펄스 레스펀스 블럭에서, 'Empty' 슬롯에 wav 화일을 로딩 할 때 오디오 출력이 멈추는 경우가 있음
  • Path 2의 Split 블럭 삭제할 때 바이패스 어사인이 자동으로 해제 되지 않음

 

힐릭스 장인, Johnnathan Cordy에 의한 US Princess, Shuffling Looper, Poly Sustain, Glitch Delay 데모..